1. 표현식과 문장
-표현식(Expression): 어떤 값을 만들어내는 간단한 코드
-문장(Statement) : 표현식이 하나 이상 모인 것
-프로그램(Program) : 이 문장들이 모인 것
2.식별자
식별자(identifier):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름을 붙일 때 사용하는 단어.
주로 변수 또는 함수 이름 등으로 사용,
기본 규칙들이 있습니다.
- 예약어(키워드:이미 파이썬 프로그램내에 예약된 내용이 있는 키워드)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.
- 특수 문자는 언더 바(_)만 허용됩니다.
-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됩니다.
- 공백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.
위의 규칙에 맞는 단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(1)스네이크 케이스
단어사이에 언더바 time_list
(2)파스칼 케이스
단어들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: TimeList
(3)캐멀 케이스
단어들의 첫 글자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
:timeList
2) 식별자 구분하기
간단하게 식별자를 구분하는 방법
위의 표처럼 식별자만 보고 클래스인지, 함수인지 아니면 그냥 변수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.
사실 이런 이름 규칙을 지키지 않아도 프로그램 작성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하지만 모든 파이썬 개발자들이 지켜서 사용하는 규칙이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라도 꼭 지켜서 써야 합니다.
3.주석과 출력 print()
주석(comment) 은 프로그램 진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코드로 프로그램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파이썬에서 주석은 코드 제일 앞에 # 기호를 붙여 처리합니다.
LMS 및 VSC나 Jupyter Notebook으로 학습을 진행하실 경우 단축키로 주석을 처리하고 풀 수도 있습니다. 윈도우와 리눅스에서는 ctrl 과 /, 맥에서는 command과/ 를 누르면 주석 처리가 진행됩니다.
기본적인 출력 코드 print()
->123
->안녕 111 123
->
print() 안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출력하지 않고 단순하게 줄바꿈을 합니다.
확인해보겠습니다.
->--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--
4.파이썬 실행 모드
파이썬은 대화식 모드와 스크립트 모드 두 가지가 있습니다.
1) 대화식 모드(Interactive) ; IDLE
2) 스크립트 모드(Script) ;대표적VSC(IDLE의 내장편집기..FILE>NEWFILE...들어가서도 가능)
-> 명령어가 길고 복잡해도 편집이 용이하고 이미 작성한 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하기도 용이하다.
이미 작성해놓은 명령어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놓고 버튼하나로 출력하는 방식
스크립트 모드는 금방 수정할 수 있고 편집이 쉬워 대화식보다 길고 복잡한 코드를 작성하기에 편리하다.
5.파이썬의 인기 이유
이렇게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.
단점은 느립니다.
C 언어보다 10~350배 정도 느립니다. 그래서 일반적으로 거대한 게임을 만들 때는 C, C++, C#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합니다.
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너무 좋아져서 게임과 같이 연산이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속도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습니다. 따라서 파이썬 또는 루비, 자바스크립트 등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
파이썬의 인기 이유
- 사용자 친화적입니다.
파이썬의 단순한 문법은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. - 인기가 인기를 부릅니다.
인기가 많아져서 수요도 계속 많아지고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. - 무료로 제공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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